자유게시판

다시는 세월호와 같은 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것인가?

작성자
이남일
작성일
2016-12-12 16:21
조회
10
세월호의 과적이나 선장의 자격 유무를 논외로 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조치사항만을 언급하겠습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인위적 재난인 해양재난 즉 세월호 참사는 반복되고 있다.
원론적으로 위기는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요 해상 재난사고를 보면, 서해 훼리호 침몰(1993. 10월), 위도 여객선 침몰(1993. 10. 10, 292명 사망), 충주 훼리호 침몰(1994. 10. 24, 사망 29명) 등이 있었슴에도 불구하고 그때마다 앞으로는 잘하겠다고 했지만 또 다시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일어났다.
이는 조직이나 기구가 미흡한 것도 있지만 이를 운영하는 시스템 상에 있는 모든 관계자들의 초동조치(응급조치단계)에 대한 전문성 결여 및 무사안일주의에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 '우째 이런 일이" 하듯 준비 없이 내 재직기간에 아무 일이 없이 지나가기만을 바라는 사람들을 모아 놓은 것 같다.
알아야 염불한다는 말 그대로다. 그리고 사태수습 과정에서 김기춘 전실장이 해오듯 근본적인 원인(몸통)은 숨기고 미꾸라지같이 담당자들이 빠져나가기 위해 곁가지만 들춰내어 사후처리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관계자들에게 앞으로 '세월호와 같은 상황이 재발되면 어떻게 하겠냐?'고 물어보면 알 것이다. 아마도 답변이 가관일 것이다.
더 큰 오산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국회의원 당선자 안민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