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시작 20년ㆍ중단 10년…’금강산관광 재개’ 언제쯤?

수정됨_[연합뉴스] 뉴스초점 20181120

[뉴스초점] 시작 20년ㆍ중단 10년…’금강산관광 재개’ 언제쯤?
< 출연 :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지난 1998년 시작됐던 북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지 올해로 10년째입니다.

남북 화해 분위기 속에 금강산 현지에선 관광 시작 2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북한에서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가 열린 건 지난 2014년 16주년 행사 이후 4년 만인데요.

관광 재개에 속도가 날지 관심입니다.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행사에 직접 참석하고 돌아오신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북한에서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가 열리는 것은 지난 2014년 16주년 행사 이후 4년 만인데 직접 다녀오신 소감부터 말씀해주시죠.

<질문 2> 우리 측에선 100여명이 참석했다고 하는데 어떤 분들이 참석했나요? 4년 만에 행사를 열다 보니 참석자를 비롯해 규모가 좀 커진 것 같습니다.

<질문 3> 1박2일의 일정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소개해주시죠.

<질문 4> 금강산관광은 10년 전 관광객 피격 사건으로 중단되지 않았습니까?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금강산은 어떤 상태인가요?

<질문 5> 이번에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식을 공동 개최하면서 금강산관광이 언제쯤 재개될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현정은 회장은 귀국 기자회견에서 “머지않은 시기에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는데 머지않은 시기가 언제쯤이 될 거라 보십니까?

<질문 6> 실제로 이번에 금강산 관광을 다시 시작하자는 등의 의미 있는 논의가 이뤄졌습니까? 남북경협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7> 아무래도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기 위해서는 미국 등 국제사회의 제재가 풀려야 가능할 텐데 이 대북 제재 중에서도 어떤 부분 때문에 금강산관광이 발목이 잡혀 있는 건가요?

<질문 8> 남북이 함께 주최한 공동연회에선 (현정은 회장이) “열려라! 열어라! 열린다! 금강산!” 이런 건배사를 외치기도 했다고 들었는데 북측에선 어떤 건배사를 건넸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9> 이런 가운데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금강산에 오르고 싶어 하는 남측의 소원이 머지않아 실현될 것”이라는 글을 이례적으로 실었는데 북한 역시 금강산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0> 의원님께서는 당 내에서 남북문화체육협력특위 위원장을 맡고 계신데 내년에 평양에서 그룹 방탄소년단의 공연이 열릴 수 있도록 추진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정말 가능할까요?

<질문 11> 오는 2032년 남북공동올림픽 개최도 주도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계획을 말씀해주시죠.

지금까지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과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yonhapnewstv.co.kr/MYH20181120002800038/?did=1947m

더 큰 오산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국회의원 당선자 안민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