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향기편지] 오산천, 안녕하수달? ; 경기남부 수달벨트의 돛을 올려라

1
20191121 장애인부모회 3차간담회
2019.11.26
34
[물향기편지]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지
2019.11.28

[물향기편지] 오산천, 안녕하수달? ; 경기남부 수달벨트의 돛을 올려라

1

 

오산안성평택 세 도시의 정치인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수달이 다니는 오산천진위천안성천의 시도의원들이 지난 토요일 저녁에 오산 맑음터 공원 아쿠아리움에서 수달 조사보고회를 가지며 수달복원을 결의했습니다수달 덕에 경기 남부의 정치인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 셈이지요.

1

수달은 이동 거리가 멀리는 20km가 되니 오산천에서 발견된 수달은 안성과 평택을 넘나들며 하천의 물고기들을 먹는 최상위 포식자입니다. 어쩌면 황구지천에서 발견된 수달이 오산천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있기에 경기 남부 수달은 오산, 화성, 수원, 용인, 평택, 안성 6개 경기 남부의 하천생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올해 6개 지자체의 시장님들이 공동조사를 하기로 하고 예산을 분담하여 수달 공동연구를 진행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경기 남부의 하천에서 수달이 발견된 것은 하천의 생태계가 복원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수달발견사진

수달은 한곳에서만 서식하지 않고 멀리 이동하기 때문에 경기 남부 지자체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오산만 노력한다거나 평택이나 안성만 노력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닙니다. 경기 남부의 도시들이 힘을 모아 경기 남부 수달벨트를 만들 때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기 남부의 시장님들이 모여 1년 전에 수달 생태계 복원을 위해 공동조사를 시작했으니 이제는 경기 남부 정치인들이 나서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토요일 모임은 제가 오산시장님과 평택시장님께 제안하여 이루어진 것인데 두 분의 시장님이 다른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수달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정치인들이 모여 경기 남부 하천생태 복원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다짐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었습니다.

멀리 강원도 화천에서 달려와서 지난 1년간 수달 조사 진행 결과를 발표해주신 수달 전문가 한성룡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2년 전 가을, 오산환경운동연합에서 수달 배설물이 오산천 상류 동탄 부근에서 발견되었다는 믿지 못할 소식을 접했을 때만 해도 오산천에 수달이 돌아왔다는 사실을 반신반의했습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날 수달연구소가 있는 화천으로 가서 한성룡 박사를 만나 좋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4

5

지난 1년간 한성룡 박사님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경기 남부에서 수달은 10여 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황구지천오산천진위천오산천에서 배설물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앞으로 하천생태계가 더 좋아지면 수달의 개체 수는 훨씬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에 경기 남부 수달벨트 형성의 노력이 절실합니다

 6

수달로 맺어진 경기 남부 도시 간의 협력은 하천생태를 포함하여 교통, 경제, 교육, 문화 전반에 걸쳐 상생협력으로 이어지면 좋을 듯합니다. 각 지자체의 벽을 허물고 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한다면 서로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가령 오산비행장 명칭을 평택이 원하는 대로 평택비행장으로 변경하도록 오산 평택 시민들이 공동으로 노력한다면 오랜 두 도시 간의 염원이 해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평택 안성에서 생산하는 신선한 먹거리가 오산시민들의 밥상에 저렴하게 올라오도록 상생체계도 가능하겠지요. 수달로 맺어진 경기 남부 도시 간의 상생을 상상하며 수달벨트의 성공을 함께 기원하겠습니다.

 

더 큰 오산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국회의원 당선자 안민석 드림